안녕하세요

카카오 가상자산지갑 Clip이 대체불가능한토큰(NFT) 기술을 활용한 ‘카드’ 기능을 추가하는 등

블록체인 업계는 NFT를 통해 블록체인 산업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활성화 기반 기술인 NFT에 대해서 이해 기반으로 정리해봅니다.

 

1. NFT(Non-Fungible Token) 개념

- 각각의 토큰이 각각의 고유한 가치를 지니고 있어 토큰 간 대체하는 것이 불가능한 암호화폐
- 게임 아이템, 쿠폰, 미술품 소유 권한티켓, 부동산, 소득권, 크립토키디, 쿠폰 등에 사용

NFT 개념도 - From 해시넷

 

2. 게임 산업을 통해 본 NFT(Non-Fungible Token) 기대효과

NFT는 블록체인으로 인한 디지털자산 소유권 뿐만 아니라

디지털 자산 컨텐츠를 통한 애프터마켓(?)이 생길 수 있다는 기대효과가 존재합니다.

NFT는 쿠폰, 카드 등의 여러 서비스가 있으나 게임산업을 기반으로 생각해보면 이해가 빠르게 됩니다.

 

AS-IS 게임산업은 게임 서비스가 종료되면 소유 아이템 등에 대한 데이터를 일절 이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TO-BE NFT 기반 게임산업은 아이템 등의 디지털 자산 소유권한이 사용자에게 있기에

게임 서비스가 종료되어도 캐릭터 및 아이템 등의 데이터를 영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이 영속적인 데이터 가치를 기준으로 새로운 플랫폼 등이 만들어져 신규 가치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이 말을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게임 서비스가 종료되었을 때 캐릭터나 아이템 데이터 등이 존재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는 것이지..?

디지털 자산이 플랫폼과 독립적이어도 그 플래폼에 종속될 때 가치를 지닐텐데..

하지만 이 기대효과는 몇몇 의미있는 블로그 및 해시넷 등을 보면서 이해가 되게 되었습니다.

 

예를들면

NCSoft가 NFT기반으로 리니지 서비스를 제공하다 서버를 종료한다고 해도

  1) 리니지의 캐릭터 및 아이템 컨텐츠는 NFT를 통해 사용자가 소유하고 있고

  2) 사용자가 소유한 리니지 컨텐츠가 개별적인 가치를 꾸준히 지니며

  3) 그러한 가치를 기반으로 생성된 신규 플랫폼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기에

결론적으로 컨텐츠 중심의 산업발전을 유도하며, 지속적인 가치창출이 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완연히 마이데이터의 정신과 맞닿아있음 알 수 있습니다.

 

 

게임 기반으로 본 NFT의 이해

 

3. NFT(Non-Fungible Token)가 성공하려면?!

 1) 기업의 오픈생태계 전략 필요

   NFT기반의 컨텐츠 활성화는 기업입장에서 단기적으로 자사 서비스 주도권을 약화시키는 것처럼 보입니다.

   게임을 예로들면 모든 게임 내 소유권이 게임사에서 사용자에게 넘어가며, 게임사만이 독점적으로 할 수 있었던

   게임 컨텐츠 서비스를 NFT를 이용해 다른 회사들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 트렌드는 마이데이터 산업을 보면 아시다시피 개방과 협력을 통한 가치창출입니다.

   게임계 뿐만 아니라 NFT 도입을 진행 중인 금융계 등도 중앙집중화된 현 전략을

   오픈생태계 전략으로 전환하여 컨텐츠 기반의 신규 가치사슬을 생성해야 합니다.

   오히려 이 방향이 장기적으로 자사 서비스의 영속성있는 신규 가치창출을 일으킬 것입니다.

 

 2) NFT관련 규제 법/제도 보완

   일반적인 SNS플랫폼(카카오) 등에서의 NFT 카드 도입 등은 원활히 추진 중이지만

   NFT 게임에서의 아이템 거래는 게임 내 아이템을 Eth화폐로 변환할 수 있으므로

   사행성 측면의 규제로 인해 도입이 지지부진합니다.

 

   하지만 게임업계 법/제도 측면에서의 "사행성"이라는 관점은 시각을 바꾸어야 합니다.

   사용자의 시간과 금전을 투자하여 생성한 NFT 자산을 자유롭게 외부에서 현금과 하는 것은

   산업적 측면에서 컨텐츠 Lock-In효과 및 신규 가치창출이 가능하게 하며

   개인 자산이라는 측면에서도 교환/환금을 억제하는 제도는 보완해야 합니다.

   

3) 블록체인 인프라의 성능발전 및 대중화

    퍼블릭 블록체인의 합의 성능은 아직 대중화되기에는 한계가 존재합니다.
    성능해결을 위해 Side Chain 등의 기술을 사용하지만,
    중앙집중화된 시스템에 비해서는 게임에서의 속도가 느리기 때문입니다.
    이런 부분은 복잡합 게임 시스템을 실시간으로 지원하는데 어려움을 겪게합니다.
    업계는 성능문제 해결을 위해 Side-Chain기반 기술인 이더리움 플라즈마 등을 개발중입니다.
   

    그리고
    아직 NFT라는 기술기반의 서비스가 대중들에게 어색하고 수용성이 부족합니다.
    이 부분은 마이데이터 관점에서의 NFT 홍보를 통해 대중화를 시켜야 할 것입니다.

 

   참조

   바이낸스 아카데미 : https://academy.binance.com/ko/blockchain/blockchain-use-cases-gaming

 

블록체인 활용 예시: 게임 | Binance Academy

블록체인 기술이 게임 생태계를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이는 게임 내역 및 아이템 등 모든 종류의 데이터를 검증하고, 보호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academy.binance.com

  해시넷 :   http://wiki.hash.kr/index.php/%EB%8C%80%EC%B2%B4%EB%B6%88%EA%B0%80%ED%86%A0%ED%81%B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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